교과목소개

미디어

교과목소개
법학개론(Introduction to Law)

법학을 처음 공부하는 학생들에게 법학의 기초이론과 법학의 각 분과 즉 헌법, 민법, 형법, 민사·형사소송법, 노동법 등에 대한 개요를 공부하게 함으로써 학생들의 법적 사고력을 길러서 전공 공부의 안내역할을 하게 한다.

비교소방론(Theory of Comparative Service)

소방행정의 일반성과 특수성에 대하여 학습하고, 미국, 일본, 독일, 영국 등 선진국의 소방행정체제와 우리나라의 소방행정체제 등을 비교 및 연구한다. 이러한 비교·분석을 바탕으로 소방행정의 문제점과 미래 발전 방향 등에 대하여 심도 있는 연구를 한다.

행정학개론(Introduction to Administration Science)

행정학을 전공할 학생으로서 행정학 전반에 관한 기초적인 지식의 습득과 이해를 위하여 행정학의 발전과정, 제반 기초이론, 인사행정, 재무행정, 조직이론, 행정통제, 정보관리 이론, 지방행정의 이론 등에 관하여 체계적이고 광범위하게 배운다.

헌법(Constitutional Law)

헌법의 기본원리와 헌법정신 및 그에 내포된 민주주의의 정신을 헌법학의 이론을 바탕으로 연구한다. 특히 헌법에 있어서의 기본권이 내포된 인권의 문제를 중심으로 그 구체적 내용과 현 사회에서 실체운영을 다루며 학설상의 논점을 강의한다.

소방홍보론(Public Relations for Fire Protection)

화재사고 예방을 위한 소방행정 및 시설물 안전관리 홍보에 관한 이론 및 실무를 교수․학습․탐구한다.

소방학개론(Overview of Fire & Rescue Science)

소방행정학을 처음으로 공부하는 학생들에게 소방학형성의 배경, 소방학의 개념, 사회과학으로서의 소방학, 자연과학으로서의 소방학, 소방학의 특징과 성격, 소방학의 영역 등에 대한 개요를 공부하게 함으로써 학생들의 소방에 대한 인식을 제고시켜서 전공 공부의 안내역할을 하게 한다.

소방설비(Fire Equipment)

소화설비의 구조 및 작동원리를 기술하여 효과적인 소화방법을 학습한다. 발화온도 이하의 온도감소나 산소의 공급을 차단시켜 산소농도를 희석시키는 방법이나, 가연물질을 화재현장으로부터 제거하거나 연소의 연쇄반응을 차단·억제시키는 방법과 이론에 대해 다룬다.

소방조직론(Fire Service Organization)

소방업무수행에 꼭 필요한 조직적 요소와 경험을 지식을 일반조직이론 지식 등과 합성하여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강의한다.

소방전기학(Fire Electricity)

소방업무수행에 꼭 필요한 전기학적 요소와 지식을 일반전기지식 등과 합성하여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강의한다.

소방행정법(Fire Administrative Law)

소방질서행정에서 복리행정으로 변화하는 행정의 작용과 이론을 중심으로 하여 소방행정법의 법적 특수성과 지도 원리를 분석하고 행정행위, 행정구제 행정조직법 및 행정작용법 등 행정법 전반에 걸쳐 연구하며, 기존의 판례를 이론과 함께 검토 분석한다.

화재조사론(Investigation of Fire & Arson)

화재의 원인과 피해 조사방법, 화재 조사결과의 이용방법 및 화재 재발방지를 위한 자료의 이용 및 홍보 등에 대해 강의한다.

소방인사론(Theory of Fire Service Staffing)

인적자원관리를 소방인력을 중심으로 설명함. 소방인력의 충원 및 훈련, 교육 그리고 소방 리더십을 다룬다. 소방관의 사기 및 전문성 향상을 위한 전략, 직원의 고충처리 등 소방인력의 복지문제도 다룬다.

소방검사론(Theory of Fire Inspection)

우리 사회에서 발생하고 있는 화재를 사전에 예방하고, 그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소방시설의 자체점검활동이 매우 중요한데, 이러한 점검활동 중 하나가 바로 소방검사이다. 소방검사론은 소방시설 및 설비 등을 포함하여 소방관리에 대한 전반적인 계획과 관리에 대한 점검활동을 체계적으로 배워 화재를 예방하고 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제반 학문적 지식을 습득한다.

소방학실무연습(Practice on Fire & Rescue Science)

소방실무에 필요한 지식습득을 소방전반에 걸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제고시키기 위하여 몇 가지 주제를 선택하여 발표와 평가를 수행하는 식으로 강의한다.

소방법규해설(Commentary of Fire Protection Laws)

소방관련 기본 법률을 설명함. 법이 어떻게 하여 제정되고 적용되는지에 관한 체계를 설명한다. 소방관련 규정, 기본원칙을 설명한다. 소방책임자나 조직에 대한 다양한 법적 행위를 설명한다. 소방관련인들의 법적 책임이나 의무를 다룬다.

재난관리론(Disaster Management)

환경과 재난과의 관계, 재난관련법제와 그 운영, 우리나라의 재난관리 실태와 문제점, 재난관리의 효율화를 위한 정책적 과제 등이 포함되도록 하여 학술적으로 체계화하여 강의한다.

소방행정법연습(Seminar in Fire Administrative Law)

소방질서행정에서 복리행정으로 변화하는 행정의 작용과 이론을 중심으로 하여 소방행정법의 법적 특수성과 지도 원리를 분석하고 행정행위, 행정구제 행정조직법 및 행정작용법 등 행정법 전반에 걸쳐 연구하며, 기존의 판례를 이론과 함께 검토 분석한다.

소방법규연습(Fire equipment)

행정법적 시각에서 소방관련 법규의 내용이해와 작용을 강의한다.

소방정책론(Theory of Fire Service Policy)

소방정책의 과정을 중심으로 설명함. 소방정책의 의제설정에서부터 정책결정, 정책분석, 정책집행, 정책평가 등을 포함한다. 서방정책과정에서 주요 행위자를 다루고 합리적 정책결정을 위한 분석기법을 소개한다. 특히 정책과정에서 지역사회 및 시민참여에 관한 이론을 소개한다. 그리고 소방정책의 특성을 설명한다.

소방학세미나(Seminar on Fire & Rescue Science)

소방실무에 필요한 지식습득을 소방전반에 걸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제고시키기 위하여 몇 가지 주제를 선택하여 발표와 평가를 수행하는 식으로 강의한다.

구급 및 응급처치론(Theory of First Aid)

구급 및 응급처치에 관한 개요를 설명하고 인체의 구조와 생리기능, 병리적 현상과 약리작용을 이해하기 위한 기초의학의 기본개념, 사고현장의 보존과 사망자 관리를 위한 법의학의 기본을 다룬다. 응급질환별 병태생리, 증상과 징후 등을 설명하고 구급 및 응급처치 방법을 기술한다.

소방사범처리론(Investigation of Fire Crime)

소방행정을 구축하기 위해 정기소방점검과 무허가 위험물 등에 대한 가두 또는 기획단속 등을 통하여 소방법령을 어긴 소방사범을 적발 조치에 관한 법적 내용을 다룬다.

소방행정실무(Practice of Fire Service Administration)

소방행정과 관련된 다양한 법령과 이론을 체계화한 소방 행정실무 내용 및 소방공무원법, 소방공무원 임용령, 시행규칙, 사무관리 규정, 시행규칙, 지방재정법, 예산회계법, 국가계약법, 물품관리법 등을 인사관리, 사무관리, 예산회계관리 등과 같은 사무관리 내용들을 다룬다.

위험물관리론(Theory of Hazardous Materials)

화학적인 지식을 기반으로 유기 및 무기 화합물의 특성을 기술하고 화재위험성과 인체 유해성을 갖는지에 대한 이론과 위험물질들의 화재 시 나타나는 특성을 가르친다. 아울러 위험물 안전 관리법에 따른 분류체계와 더불어 외국의 위험물질 분류시스템에 대해 비교분석하여 위험성 물질 전반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를 한다.

소방영어(English on Fire & Rescue Service)

소방업무에 필요한 기초 영어회화 및 소방관련 전문영어를 강의한다.

헌법연습(Seminar in Constitutional Law)

헌법의 기본원리, 민주주의 정신, 국가통치기구의 구조, 통치의 원리, 권력분립 등 헌법학의 주요 이론을 연구하며, 기존의 판례를 이론과 함께 검토 분석한다.

소방심리학(Psychology of Fire Service)

소방과 관련된 다양한 인간요인을 설명함. 특히, 응급상황에서 보이는 인간의 다양한 행동들을 정보처리 입장에서 고찰하고, 이를 토대로 최적의 소방행동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모색한다. 또한 방화범의 심리 상태 분석에 대한 기존의연구들을 개관하여, 화재예방이나 안전교육 등의 기초자료가 될 수 있는 측면들을 다룬다.

공무원영어(Public official English)

경찰공무원으로서 평균적 영어구상능력을 갖추도록 영어의 기본문장, 문법, 어휘력, 독해능력을 향상시키고, 실전영어문제 통해 영어실력을 심화시킨다.

민간경비론(Introduction to Civilian Security)

민간경비는 급격한 도시화와 산업화에 따라 범죄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예산과 인원부족 등으로 경찰력이 원활하게 대처하지 못한 결과 수익자부담원칙에 의해 창출된 비즈니스로서, 지금은 인원과 매출액에 있어서 경찰력을 능가하고 있는 유망업종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 이에 본 강좌에서는 민간경비업의 현황, 민간경비 관련입법, 경비원의 교육훈련, 자격제도 및 경비원의 지도·감독·교육방법, 민간경비의 서비스 창출, 민간경비의 건전육성과 경찰의 역할 등에 관하여 우리에게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미국·일본과 비교하여 고찰하기로 한다.

공직윤리론(Public official Ethics)

공공부문의 지도자가 갖추어야 할 책임과 윤리성에 대한 제 측면을 다룸으로써 공공봉사자로서의 역할과 자세를 확보함과 동시에 21세기 공공부문의 지도자로서 조직과 인력을 주도할 수 있는 새로운 리더십을 함양하는데 목적이 있다.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 공직자로서 갖추어야 할 소명의식, 천직의식, 책임의식, 전문가의식, 봉사의식 등을 학습한다.

융합보안론(Convergence of Security)

멀티미디어 정보보호뿐 아니라, 웜, 해킹, 그리고 악성 코드 등 분야별로 나누어 정보보안 개론에 대해 살펴보고 있다. 유비쿼터스 보안 등에 대해서도 다룬다

지역사회안전론(Community Safety)

지역사회조직은 개인, 집단 그리고 이웃의 사회적 안녕을 어떤 소망하는 수준 으로 개선하는데 목표를 둔 지역사회 수준의 일련의 활동을 포괄한다. 지역사회보호의 의미는 사회적 보호가 필요한 사람들을 사회와 격리된 시설 등에서 보호하는 것이 아니라 그의 생활공간인 지역사회 내 에 살게 하면서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과 지역사회에 의한 보호를 통해 보호의 주체가 지역사회임을 말하는 것으로 공공 부문보다는 민간부문을 강조하는 학습을 한다.

형사정책론(Criminal Policy)

형사정책의 고전적인 이론들과 새로운 이론들을 소개한 뒤에 범죄원인론, 범죄현상 론, 범죄대책에 대하여 학습한다.

사무관리론(Office Management)

행정사무에 관한 이론과 실무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전문 행정가로서 갖추어야 할 조직관리, 민원행정서류 처리 절차, 공문양식, 서식 작성 방법을 습득한다.